티스토리 뷰

화재 대피요령 미리 알고, 기억합시다.



우리나라는 사계절로 사계절 내내 어디에든 화재가 발생하지만 특히 건조한 겨울,봄,가을에 많이 발생한다고 뉴스를 보면 느껴집니다.
그리고 불은 늘 조심하면 안전하지만 자칫 규칙이나 질서를 지키지않을때 작은 불씨가 큰 화재를 불러일으켜 참 가슴아픈 사연도 많기에 지켜야할 수칙과 화재 대피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

전기합선이나 기름으로 불이 났을땐?

전기차단기를 내리고, 물은 절대 쓰지않고, 담요 같은걸로 불을 꺼줘야하는데 물을 부으면 전기감전이나 기름으로 인해서 더 큰 불이 날수있기때문입니다.


가스화재로 불이 났을때?
용기의 밸브부터 먼저 잠그고, 불을 꺼준후 문을 열어줘야하며 그 이유는 갑자기 문을 열면 가스 폭발위험이 있다고합니다.

집 밖으로 나가지 못할땐?
문고리 근처에서 열기가 느껴지는지 확인후 나가거나 집밖으로 못나갈땐 이불이나 수건 등을 물로 적셔 불이 들어올려는 입구쪽에 걸어두어 최대 연기 유독가스나 불이 안들어오게하고 구조를 기다립니다.

집 밖으로 나갈땐?
불이 나면 손수건이나 수건,옷등을 적셔서 입과 코를 막고, 몸을 반쯤 낮추어 이동하는것이 좋습니다.

불이 난 반대 방향으로 가야하며 절대 엘리베이터는 유독가스 질식의 우려가 있으니 안되며 휴대폰에 손전등 기능을 켜서 비상구 계단을 통해서 이동하는것이 도움이되며, 아래측에서 불이났을땐 옥상으로 대피후 바람이 불어오는쪽에서 구조를 기다리세요.










화재 대피요령 이렇게 하세요!

맨 먼저 화재 경보 비상벨을 눌러주세요.
육성으로 "불이야"를 외쳐주세요.
119에 위치를 알려주고, 화재 신고를 하세요.
위로든 아래든 수건을 적셔 입과 코를 막고, 대피하세요.

소화기 사용방법!
안전핀을 꼭 뽑고, 호스로 불을 향하게 한 뒤 스위치를 눌러 분사합니다.

화재는 미리 조금만 조심하면 막을수있습니다.
겨울철 전기장판을 장시간 켜놓는것은 좋지않습니다.
멀티탭에 전기코드를 여러개 꽂아 켜놓는건 안좋습니다.
가스 밸브는 사용하지 않을때 꼭 잠그고, 가스점검도 빠짐없이 받는것이 중요합니다.




댓글